MY MENU

교육관련 기사모음

제목

2011 특목고 입시 - 내신관리 중요하다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2249
내용
2011학년도 외고 입시는 1단계 영어내신, 2단계 영어내신과 면접으로 진행되는 자기주도학습 전형이 도입된다. 변화된 입시에 따라 영어 내신 이외에 독서이력, 학업계획서, 추천서 준비도 필수적이다.

기존 외고 입시에서는 철저한 학교내신 관리, 수능 이상 높은 수준의 영어듣기 대비, 수능 유형으로 출제되는 언어, 사회, 영어독해 구술면접 준비에 따라 외고 탈락시에도 대입 조기 준비라는 이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외고 입시변화에 따라 외고 준비과정 자체에 가치부여가 무의미해졌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외고 준비에만 몰두하기보다, 지원 시기에 다른 특목고를 지원할 수도 있다는 유연한 사고로 입시에 임해야 한다.

과고 입시는 기존 학교장추천, 올림피아드 수상자, 일반전형 등으로 선발되던 것에서 2011학년도부터는 자기주도학습 전형과 과학창의성 전형으로 이원화 돼 실시된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1단계 학교장 추천, 2단계 면접으로 이뤄지며, 과학창의성 전형은 1단계 학교장추천, 2단계 학교내신과 과학캠프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추후 중학교별 과고 추천인원 및 지원 자격이 제시될 예정이다. 이처럼 각 전형별 추천인원이 할당됨에 따라, 지원자격은 기존보다 더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내신은 기존과 같은 수준 이내로 준비하고, 추천시 경시대회 수상실적도 중요할 수 있다. 또한 과학창의성 전형의 과학캠프에 대비해 영재교육원 준비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자사고, 비평준화 지역 자율형 사립고, 일부 자율학교에도 2011학년도부터 자기주도학습 전형이 도입된다. 이들 학교들 대부분은 학교내신을 주요 5개 교과 또는 전 과목 내신을 반영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주요 5개 교과를 최소 4% 이내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면접과 서류전형을 위해 수학, 영어 중심의 특기적인 재능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 학교별로 세부 선발방법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본인의 관심학교 입학전형 요강 발표에 관심을 두고 점검해야 한다.

◆변화에 따른 바람직한 학습 방향 설정

―외고 입시

외고 입시에서는 학교내신을 1등급인 4% 이내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대입 등급제에 조기 적응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 대입 수능에 조기 대비하는 의미로 특기적인 재능 계발에 주력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과정은 대입 입학사정관제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고의 경우, 선발시 영어내신만 반영해 학교 영어시험에서 한 문제만 틀려도 지원 자체가 불가능해질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외고 지원은 본인 학교 영어내신 등 상황변화에 따라 탄력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영어내신뿐 아니라, 다른 과목 학교내신도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과고 입시

과고는 학교별 추천인원 제한에 따라 학교장 추천을 받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학교장 추천은 수학, 과학 내신 성적에 따라 이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학, 과학 내신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관리하는 것은 기본이다. 학교내신뿐만 아니라 교내외 수상실적,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편성 여부 등 학교장 추천을 받기 위한 성적이나 실적을 갖춰야 한다.

―자사고 입시

외고 입시가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되는 것으로 변경됨에 따라 외고 준비생의 상당수가 자사고 지원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 자사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주요 5개 교과 내신 성적을 최소 4% 이내로 집중 관리해야 한다. 또한 자사고 특기자 선발 가능성에 사전 대비하여, 수학, 영어 중심의 특기적인 재능을 입증할 수 있는 실적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이는 면접, 서류전형 대비에도 도움이 된다.

―일반고 입시

서울시 일반고 졸업생 배출학고 205개교 중 166개교의 2010학년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진학실적 조사 결과, 3개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일반고 평균 상위 5~6%이내에 진입해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험생들은 특목고에 불합격하면 일반고에 진학하게 되며, 일반고 진학시 대입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상위 5~6%이내에 진입해야함을 염두에 둬야 한다. 따라서 중학교 때부터 내신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이런 흐름을 유지해 대입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출처 조선일보/3월25일자 맛있는 공부)
1
0
  • Yms

    안타까운내용이다

    1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